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원형 탈모증 원인 치료

by 유익한 정보를 매일 알려주는 방구석 혁명가 2022. 11. 19.
반응형

스트레스 사회인 현대에서 스트레스가 원형 탈모증이라는 형태로 몸에 나타나는 사람이 있습니다. 원형 탈모증은 연령과 성별에 관계없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자신이나 가족이 발병했을 때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원형 탈모의 원인이나 예방법 등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원형탈모-원인-치료-썸네일
원형탈모 원인 및 치료

1. 원형 탈모증 뜻

원형 탈모증은 신체의 모든 부분에서 탈모가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눈썹이나 속눈썹이 빠지는 사람도 있으면 머리 전체나 전신의 털이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탈모의 패턴도 다양하고 머리 부분에 한 곳만이거나 여러 곳에 탈모 증상이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탈모 증상이 나오는 횟수에 대해서도 일정하지 않습니다. 한 번에 끝나는 것도 있고 여러 번 반복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탈모를 깨닫는 등 원형 탈모증은 본인에게 강한 충격을 줄 수있는 질병입니다.

2. 원형 탈모증의 원인

원형 탈모증은 본래는 자신을 외적으로부터 지키는 기능인 면역 기능이 어떠한 계기로 자신을 공격해 버리는 자가 면역 질환의 하나라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모공에있는 모낭이라고 불리는 기관은 머리카락을 만드는 일을하는 곳입니다.

이 모낭 주위에서 염증이 일어나 림프구의 일부에 의해 모낭 조직이 파괴되면 원형 탈모증을 발병합니다. 원형 탈모증은 스트레스로 인한 자율 신경의 부진으로 발생합니다. 만성적인 스트레스가 있으면 교감신경의 작용이 강해져 혈관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면 머리의 혈행이 악화되어 모근에의 영양 보급을 충분히 할 수 없게 되어 탈모에 이릅니다. 또 형제나 부모와 자식 등 가족에서 발병하는 일도 적지 않습니다.

그 때문에 원형 탈모증에는 유전도 관련되어 있는 것이 아닐까 추측되고 있습니다. 그 외 아토피나 교원병, 갑상선 질환과도 어떠한 관계가 있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원형탈모-사례
원형탈모 사례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2.11.17 - [건강] -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

2022.11.19 - [건강] - 비만도 측정 및 비만 치료 방법

3.원형 탈모증의 치료 및 예방법

3.1. 병원에서의 치료

원형 탈모증이 재발을 반복하거나 탈모의 개소가 늘어나거나 퍼지는 것 같으면 초기에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받아야합니다. 특히 급격히 탈모가 진행되는 경우에는 빨리 치료를 시작하면 효과가 높은 경우가 있습니다.

원형 탈모증의 치료에서는 도약을 사용하는 외용 요법이나 약을 사용하는 내복 요법등이 행해집니다. 원형 탈모증의 발생에는 스트레스도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피부과에서의 치료와 아울러 내과에서의 상담을 추천할 수 있는 패턴도 있습니다. 마음과 몸의 양면에서 접근하여 적절한 치료를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원형탈모 주사로 치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원형탈모 주사는 PRP 주사가 많이 쓰이는 데 자신의 혈액을 원심분리기로 분리한 후 혈소판만을 뽑아 농축시킨 자가혈소판 혈장을 뜻합니다. 이 주사는 성장인자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상처치유 효과가 좋으며 세포증식과 콜라겐 형성에도 도움을 줍니다. 

원형탈모-사례
원형탈모 사례

3.2. 예방법

원형 탈모증을 예방하려면 심신의 스트레스에 대한 대책을 유의하십시오. 평소부터 다음과 같은 것을 의식하고 생활하면 좋을 것입니다.

  • 스트레스를 모으지 않는다
  • 운동 습관을 익힌다
  •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 원형탈모에 좋은 음식(영양 균형 잡힌 식사)를 한다

스트레스와 관련된 부진을 예방하려면 스트레스에 저항해야 합니다. 식생활, 운동, 휴양 등 잘 갖추어진 생활을 유의하고 제대로 된 컨디션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취미를 즐기는 등 나름대로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가지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원형 탈모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도 스트레스를 모으지 않는 규칙적인 생활을 현대 사회에서 스트레스없이 생활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모으면 원형 탈모증을 비롯해 심체에 부진을 일으키는 사람은 적지 않습니다.

원형 탈모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자주 해소하고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원형 탈모증이 나타났을 경우 증상의 정도에 따라서는 빨리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