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족저근막염 증상 치료방법 알아보기

by 유익한 정보를 매일 알려주는 방구석 혁명가 2022. 11. 20.
반응형

혹시 족저근막염이라는 질환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아마도 생소하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우리 몸의 체중을 지탱하며 보행 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발이기에 그만큼 관리도 철저히 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족저근막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족저근막염-증상-치료방법-썸네일
족저근막염 증상 및 치료방법

족저근막염이란?

족저 근막은 종골에서 시작하여 발바닥 앞에 다섯 개의 분지를 형성하고 발가락의 기저부에 부착되는 강하고 두꺼운 섬유의 띠입니다. 이는 체중 부하를 받는 상태에서 발의 아치를 유지하고 발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발의 역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위입니다.

족저근막염은 임상에서 가장 많이 접하는 발 병변 중 하나로 발 뒤꿈치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이 질병의 평균 발병 연령은 약 45세입니다.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두 배 더 많습니다. 오래 서 있거나 과도한 운동으로 발에 스트레스가 증가했거나 최근 체중이 늘었거나 오목한 발이나 평발이 있는 경우 족저근막염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저근막염 원인

  • 계단 오르기, 하이킹, 조깅, 에어로빅
  • 비만으로 인한 발의 무리(중년층)
  • 구두
  • 여성용 하이힐
  •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거나 넘어져서 생긴 외상
  • 갑자기 운동을 많이 한 경우
  • 당뇨병, 관절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2.11.18 - [건강] - 누구나 알고 있어야 할 노인성 질병 7가지

2022.11.19 - [건강] - 비만도 측정 및 비만 치료 방법

족저근막염 증상

족저근막염의 증상은 보통 천천히 일어납니다. 특징적으로 환자는 아침에 일어난 직후에 처음 몇 걸음 걸을 때 심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이는 밤중에 족저근막이 수축하고 아침에 체중 부하가 진행되면서 갑자기 족저근막이 늘어나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질병이 진행되면 오랜 산책이나 운동 후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심한 통증은 안쪽 발 뒤꿈치에서 발생하며 종종 아킬레스건의 단축을 동반합니다.

족저근막염-부위
족저근막염 부위

족저근막염 진단

발뒤꿈치 지방층의 위축, 점막 방광염, 종골 피로 골절 등으로 차등 진단을 합니다. 진단은 주로 임상 증상과 신체검사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대부분의 경우 다른 값비싼 진단 방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족저근막염-발생-부위
족저근막염 발생 부위

족저근막염 치료

환자의 90% 이상이 보존적인 치료로 회복되며 수술적인 치료는 거의 필요하지 않습니다. 족저근막은 밤사이 수축했다가 아침에 빠르게 늘어나면서 통증을 유발합니다. 족저근막염 보조제를 사용하여 족저근막염을 밤새 연장시켜 주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보조 기구를 착용한 지 일주일 정도 지나면 증상이 감소합니다. 2~3개월 정도 꾸준히 착용하셔야 완치가 가능합니다.

통증이 매우 심한 급성기에는 족저근막의 테이핑 요법과 실리콘으로 만든 힐 컵이 효과적입니다. 족저근막과 아킬레스건을 꾸준히 스트레칭하거나 마사지, 조절 욕 등 물리치료를 병행하면 효과가 높아집니다.

족저근막염은 올바른 운동화를 고르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너무 꽉 끼는 신발은 피해야 합니다. 굽이 많이 낮거나 바닥이 딱딱한 신발은 족저근막염의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넉넉한 사이즈의 굽 바닥이 약간 높은 부드러운 신발을 꼭 신어야 합니다. 발이 오목한지 평평한지에 따라 추가적인 발 보조 기구가 처방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 요법은 치료가 부실한 환자에게만 사용해야 합니다. 발 뒤꿈치 지방층이 위축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주사해야 합니다. 반복적인 주사는 근막을 손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심한 통증이 6개월 이상 지속되고 장애가 있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위의 치료와 함께 체중을 줄이고 오래 서 있지 않는 등 생활습관 개선이 중요합니다. 운동선수들은 달리기 거리를 줄이거나 자전거를 타거나 수영장에서 뛰면서 훈련 방법을 바꾸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