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백반증 원인 및 기본정보 (초기증상 유전)

by 유익한 정보를 매일 알려주는 방구석 혁명가 2022. 11. 23.
반응형

혹시 백반증이라는 피부 질환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최근 백반증을 앓고 있는 사람이 방송에 나와서 더 주목을 받고 있는 병입니다. 백반증이란 피부색을 만드는 멜라닌 세포가 파괴되면서 생기는 병입니다. 지금부터 백반증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백반증-원인-기본정보-썸네일
백반증 원인 및 기본정보

백반증 정의

백내장은 멜라노사이트가 소실되어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흰 반점이 피부에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백내장은 후천성 탈색 질환 중 가장 흔한 질환으로 전체 인구의 0.5~2%에서 발생합니다. 이것은 인종이나 지역적 차이에 상관없이 발생하며, 10세에서 30세 사이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백반증 원인

백반증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그러나 백반증의 가족력이 높은 것으로 보아 유전적 소인이 관련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백반증의 원인에 대해서는 면역 이론, 신경액 이론, 멜라노사이트의 자기 파괴 이론 등 세 가지 이론이 제기되었습니다.

이 이론에 제시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백반증 환자에서 장기 특이 자가 항체의 비율이 높고 멜라노사이트 기반 항원에 대한 자가 항체의 발생률이 높다는 사실은 면역학 이론을 뒷받침합니다.

신경학적 유체 이론은 멜라노사이트가 신경 기능에서 비롯되며, 백반증은 신경 손상이나 정신적 스트레스 후에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에 의해 뒷받침됩니다. 게다가, 백반증을 유발하고 악화시키는 요인들은 항상성의 부족, 비정상적인 칼슘 섭취, 외상, 그리고 햇볕에 타는 것을 포함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탈모 예방 및 치료 알아보기 (M자 탈모, 정수리 탈모)

스트레스 해소법 9가지

백반증 진단

백반증은 육안으로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백반증 외에도 피부에 흰 반점이 나타나는 질환이 다양합니다. 따라서 백반증은 피부의 경화증, 백색 미세 비늘, 엔토모시스, 염증 후 탈색 등과 같은 질병과 구별되어야 합니다. 때때로 이러한 질병들을 구별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백반증-손
백반증 손

백반증 초기증상

백반증의 초기증상은 피부와 머리카락이 표백이 됩니다. 표백판의 경계가 명확합니다. 탈색의 대칭 반은 어느 영역에서나 발생합니다. 특히 뼈가 튀어나온 손, 발, 팔꿈치, 무릎, 얼굴, 하복부 등에 백반증이 많이 발생합니다.

흰색 점의 경계는 다소 검은색으로 나타납니다. 흰 반점 외에 자각 증상은 거의 없습니다. 드물게 병변 부위가 가렵거나 따끔거립니다. 백반증은 특정한 신체적, 화학적 외상이 있는 장소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백반증 치료

① 스테로이드 요법

병변이 작은 경우 스테로이드 연고를 국소적으로 바르거나 트리암시놀론 국소 주사를 사용하십시오. 병변이 광범위한 경우 전신 스테로이드를 경구 투여합니다.

② 광화학 요법

전신광화학은 감광성 약물인 소랄렌을 복용한 뒤 2시간 뒤 자외선A를 조사하는 치료법입니다. 그것은 보통 일주일에 2~3번 진행되며, 점차 빛의 조사량을 증가시킵니다. 침입 부위가 전신의 1~2% 이내일 경우 국소 광화학적으로 감광제를 국소적으로 도포하고 1시간 후 자외선 A를 조사할 수 있습니다.

③ 단파장 자외선 B 시술(협대역 UVB)

광감작제를 찍거나 발라야 하는 광화학과 달리 311nm 부근에서 파장을 내는 단파장 자외선B를 병변에 조사하는 치료법입니다.

④ 표적 광선 요법

전신 광선 요법 기계를 사용하여 불필요한 부위에 대한 자외선 노출을 최대한 줄이면서 병변만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최근 엑시머 레이저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⑤ 수술 방법

표피를 이용한 피부 이식, 중간층 피부 이식, 펀치 이식, 흡입 물집, 자가 멜라노사이트 이식 등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흡입 물집은 정상 피부에 부압으로 인한 물집을 병변 부위로 옮기는 방법입니다. 이는 안정적인 병변에서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백반증-여성
백반증 여성

백반증 경과와 합병증

백반증은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한 질병으로 완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색소가 사라지는 시간과 색소가 사라지는 시간이 끊임없이 반복됩니다. 색소는 스스로 돌아오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백반증 주의사항

백반증 환자는 일상생활에서 피부를 자극하거나 다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백반증이 다친 부위에 생기거나 백반증이 더 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백반증 환자들은 자외선을 피해야 합니다. 이것은 그 지역에 멜라닌 색소가 없기 때문에 여러분은 쉽게 햇볕에 그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